상업용 부동산 vs 주거용 부동산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부동산 투자 초보자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 상업용 부동산과 주거용 부동산의 투자는 어떻게 다른지 일 것입니다. 각각의 장점과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 장점
상업용 부동산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 수입과 장기 임대 계약이 체결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상가의 월세가 거주용 부동산에 비해 훨씬 높으며, 장사를 하기 때문에 6개월, 1년의 단기 계약이 아닌 장기 임대 계약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거용 부동산 투자 장점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수요가 많다는 것입니다. 상업용 부동산은 장사할 사람이 없으면 공실일 경우가 많으나,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물론 입지에 따라 다르겠으나 상업용 부동산에 비해 수요가 훨씬 많습니다.
또한, 투자에 필요한 기본 자금이 상대적으로 낮아 투자를 뛰어들기 위한 허들이 낮습니다. 자본이 많은 자본가가 아니라면, 보통 큰 시드를 갖고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몇십 억씩 하는 상업용 부동산에 도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매물에 따라 몇천만 원을 가지고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과 주거용 비교
지금 막 부동산 투자를 고민하고 계시더라도, 모두 처한 상황과 갖고 있는 자본금이 다를 것입니다. 아래 정리해 드리는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투자 방식을 골라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 리스크: 상업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
- 기대 수익률: 상업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
- 필요 자본: 상업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
- 관리 복잡성: 상업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
즉, 자본이 많고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더 큰 수익률을 원한다면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를 하시고, 자본이 많이 없고 수익률보다는 안정성에 신경을 쓰고 싶으시다면 주거용 부동산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