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연말정산 꿀팁 | 고향 사랑 기부제

 곧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는데요. 연말정산은 많이 돌려 받는다면, 13월의 월급이라고 할만큼 많은 액수를 환급 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신용카드를 많이 긁으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세액 공제 방법 중 하나인 '고향 사랑 기부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잘 따라하셔서 3만 원 이상 벌어가세요. 고향 사랑 기부제란 고향 사랑 기부제란 거주지 외 모든 지역 중 한 곳을 선택해서 기부하면, 10만 원까지는 100% 세액 공제 를 해주고 1 0만 원을 넘는 금액은 16.5%만큼 세액 공제 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부한 금액한 주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쓰인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제도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하나 더 기부금의 무려 30%를 답례품 구입 포인트 로 돌려줍니다. 받은 포인트는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선물 받으러 가기 참여 방법 참여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참여하시는 경우 전국 모든 농협은행에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참여하시는 경우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참여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 하실 때 관심 지역을 선택하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해당 지역을 찾아서 기부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요 없으시면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상단 카테고리에서 '답례품', '답례품몰'을 선택해 주세요.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답례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기부를 안 하면 포인트가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구매 불가 창이 뜹니다. 우측에 '기부하기' 버튼을 눌러 필요한 금액만큼 기부를 해주시면 바로 답례품을 신청하실 수가 있

전세 사기 피하려면 등기부등본만 보면 안 됩니다 | 전세 사기 예방 수칙

 전세 계약하실 때 등기부등본만 보시면 안 됩니다. 최소한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 확정일자 부여 현황, 국세 및 지방세 납세 증명서,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이 4가지 정보도 함께 확인을 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을 봐야 된다고 해서 막상 700원 주고 서류를 떼보면, 뭘 확인해 봐야 하는지 막막 하실 겁니다. 전세 계약 시 등기부등본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볼 사항은 소유권, 근저당권 그리고 임차권 등기입니다.

갑구 항목에서는 소유권 확인을 해야 합니다.집주인이랑 계약을 해야되는데 다른 사람과 계약을 하면 안 되겠죠. 만약 대리인과 계약을 진행 중이라면 위임장과 집주인의 인감증며서 그리고 대리인의 신본증을 확인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을구에서는 근저당권을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집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확인하시는 겁니다. 대출이 있을 수는 있으나 보통 집값의 70%가 넘는 경우 안전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차권 등기 내역을 보셔야 합니다. 임차권 등기 명령 내역을 보시면 되는데, 간단히 말해 내 전에 살던 세입자가 전세금을 못 받은 내역이 있는지 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나보다 앞선 권리들 확인

그리고 보셔야 될 것은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와 확정일자 부여 현황입니다. 각각 나보다 먼저 계약한 세입자가 있는지, 선순위 보증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정일자를 받고 다음 날부터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라고 하는 내 권리가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 부여 현황은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금 미납 및 기타 사항

마지막으로 국세 및 지방세에 대한 납세 증명서,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특히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에서는 권리 관계라든지 등기부등본에 공시되지 않은 사항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위 5가지 서류는 반드시 살펴보시고, 고통스러운 전세 사기에 당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